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2/inswave/ins_news-UTF8-PHP7-2023/sub_read.html on line 3
[신년인터뷰] 유재호 화성시의회 운영위원장, '의회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충실할 것˝:화성일보
광고
광고
광고

화성일보

[신년인터뷰] 유재호 화성시의회 운영위원장, '의회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충실할 것"

김용환 기자 | 기사입력 2024/02/10 [13:48]

[신년인터뷰] 유재호 화성시의회 운영위원장, '의회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충실할 것"

김용환 기자 | 입력 : 2024/02/10 [13:48]

유재호 화성시의회 운영위원장은 "2024년 화성시민이 더 행복한 화성시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시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며 특례시 출범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겠다"라며 다짐했다.

 

의회 운영위원장으로서 그 책임감이 막중하다. 유 위원장은 본지와 인터뷰를 통해 쉼없이 달려온 지난 1년 6개월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유 운영위원장은 제9대 화성시의회 전반기 의회를 이끌어 온 소회에 대해 "지방분권 강화에 관심을 기울였지만,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따른 인사권 독립 이후에도 예산편성권이나 조직권에 대한 독립이 불완전한 상황에서 반쪽자리 지방의회라는 상황은 크게 개선되지 못해 아쉬움이 있다"라고 말했다.

 

"의회가 논의 중인 지방의회법의 조속한 입법과 다양한 분권과제들을 충실히 추진할 계획이다"라며 지방분권 강화를 강조했다.

 

이어 "의회가 화성시민의 뜻을 제대로 대변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 의회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충실하도록 노력해왔으며,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라는게 유재호 화성시의회 운영위원장이 의정에 임하는 각오이다.

 

유 위원장은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의원들의 활발한 의정활동과 의회의 원활한 의사일정 조정을 뒷받침하고, 내실 있는 의회 사무국 조직 구성을 통해 의회의 전문성과 역량을 높이는 데 집중해왔다.

 

그러면서 의회와 집행부 간 충분한 소통과 협치가 가능할 수 있도록 상생방안을 모색하며, 대화와 타협으로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 견제와 지방자치 동반자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화성특례시를 목전에 앞둔 시점 시민들을 위한 기능 강화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더 살기좋은 화성시가 될 수 있도록 화성시의원의 한사람으로서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본지는 올해도 현장 곳곳을 누비며, 시민의 복지증진과 안전을 위해 시민중심의 민원해결사 역할을 변함없이 지속해 나갈 유 위원장이 모습이 기대된다.

 

 

유재호 화성시의회 운영위원장과 나눈 일문일답.

 

 

## 유재호 위원장님 소개와 간단한 인사말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제9대 화성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 유재호 의원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 내부 업무에 대해 관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정조 효문화 개발 등 화성시 도시 개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심의하고 있습니다.

 

 

## 의회운영위원장으로 1년 6개월을 보내셨는데 소회 말씀 부탁드려요.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 전반에 관한 모든 업무를 관장하고 결정하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의회가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 견제 및 조례 제・개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제9대 의회운영위원회 전반기에는 지방자치법이 개정되어 인사권이 독립되어 의회 내부 인사 및 조직에 대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의회 발전을 위해 힘썼으며, 내부 조직부터 탄탄하게 구성하고자 본회의장 환경개선, 정책지원관 등 의회 직원 채용 확대, 화성특례시 준비 연구회 추진 등 노력했으나, 조직권 등이 아직 집행부에 있어 완전한 독립을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많습니다.

 

남은 6개월 임기동안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활발히 펼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 유재호 의원    

 

 

## 중점적으로 다뤘던 현안이나 의정활동이 있으시다면 소개 해주세요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탄탄한 내부 의회 조직을 위해 노력했으며, 개인적인 의정활동은 2023년 화성시만의 문화재 발전을 위해 ‘정조대왕 역사 연구회’라는 의원 연구단체 대표의원으로 활동한 바가 있습니다.

 

정조대왕의 역사적 가치를 분석하여 미래지향적이고 독자적인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연구 단체로서, 화성시 안녕동에 위치하고 있는 융건릉을 기반으로 역사문화적 관광기반을 조성하고자 하였습니다.

 

‘정조 효 문화유산 활성화 지역특화 발전전략 수립 용역’ 결과와 결부하여 우리 지역의 지속가능한 관광 활성화 정책 개발에 무한대의 시너지 효과가 발휘되기를 기대해봅니다.

 

 

## 위원장님께서 생각하시는 화성시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인구 100만 달성에 따른 화성특례시의 역할과 기능강화에 대해 고민할 때 입니다. 작년 12월 초 화성시는 전국에서 5번째로 인구 100만을 달성하였으며, 특례시 지정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앞서 수원, 용인, 고양, 창원에서 특례시가 지정되었으나, 특례시 지정으로 인해 시민들이 특별히 체감하는 효과는미비한 수준입니다.

 

화성시는 특례시 지정전까지 관광특구의 지정・운영, 산지전용 허가 등 강화되는 기능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하여 난개발 등은 지양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특례시로 시민의 편의와 체계적인 개발이 이루어 질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이 설정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운영위원장으로서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아쉬운점이 있다면? 앞서 말한 인사권 독립을 말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지방분권 강화에 관심을 기울였지만, 예산편성권이나 조직권에 독립이 없이는 여전히 반쪽자리 지방의회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독립된 기관으로서 성과도 있었습니다. 올해 8월 의회운영위원회를 통해 제정된 화성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에 근거하여 화성시 최초로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통해 시 출자・출연기관의 대표를 인사검증하는 제도가 생겼으며, 화성시의회 측면에서는 지방의회의 정책지원관 12명을 정원대로 모두 채용하여 시의원들의 의정활동 정책보좌에 노력하고자 애썼습니다.

 

 

## 화성시는 100만 인구를 돌파했고, 25년 화성특례시를 출범을 앞두고 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특례시 준비를 어떻게 하고 계신지?

 

화성시는 2023년 12월 초 100만 인구 달성하여 25년 화성특례시 지정을 목전에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2023년 4월부터 화성시의회에서는 ‘화성특례시의회 준비 연구회’란 이름으로 25명 의원 전원이 참여하여 2025년 화성특례시의회 지정시 변화될 의회의 조직・인사・청사관리에 대해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의회운영위원회가 중점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단체는 2024년 상반기까지 연구 및 활동을 이어가며 특례시 출범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계획입니다.

▲ 유재호 의원    

 

 

## 임기내 꼭 이루고 싶으신게 있다면?

 

남은 6개월동안 화성시의회 의원들이 시민을 위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된 의정활동을 하는데 막힘이 없도록 의회 내 조직 기반을 다지고, 화성시에 필요하지만 아직 없거나 개정이 필요한 조례의 제・개정을 마무리 짓고 싶습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지방의회의 조직과 예산의 독립을 위해 타 특례시의회 및 기초지방의회와의 협업을 통해 자치분권이 제대로 실행되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 2024년을 맞이하여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나, 새해 덕담 및 인사 부탁드려요.

 

반갑습니다.

화성시의회 제9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 유재호 의원입니다.

 

다가올 화성특례시에는 시민들을 위한 기능 강화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서 시민이 더 살기 좋은 화성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행정 관련 절차를 위해 투자되는 절감된 시간과 비용 절감하여,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공유하여 더 살기좋은 화성시가 될 수 있도록 화성시의원의 한사람으로서 노력하고자 합니다.

 

2024년은 청룡을 상징하는 갑진년입니다. 새해에는 100만 화성시민 여러분 모두 소망하시는 모든 일을 이루시고 활력 넘치는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화성시민 여러분 사랑합니다. 100만 화성시민 여러분 화이팅!

 

 

<화성일보, 뉴스팍, 원스텝뉴스, 화성방송 공동취재>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
메인사진
정명근 화성시장, 조암시장 방문해 전통시장 활성화 및 화재 예방 힘써
1/1
사람 많이 본 기사